Skip to main content
1002517_88896326

[WordPress] 멀티사이트란?

멀티사이트(WordPress Multi-Site / Network)란?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운영해 보았다면 한 번 쯤은 들어보았을 이름,멀티사이트! 

 

멀티사이트란

워드프레스를 한 번만 설치하고도 여러 개의 독립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멀티사이트 예시

↑ 멀티사이트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Admin Bar에는 <내 사이트>라는 메뉴가 추가로 생깁니다.
<내 사이트>라는 링크에 마우스오버하면 ‘네트워크 관리자’와 ‘내 사이트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 WordPress.com 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가입형 블로그를 떠올려 봅시다.

aaa.wordpress.com, bbb.wordpress.com 처럼 WordPress.com 이라는 한 네트워크 내에 다양한 블로그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있죠.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내에서라면

각종 테마 및 플러그인의 설치 및 업데이트, 사용자 관리 등을 통합 관리할 수 있어 사이트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또한 테마, 플러그인, 업데이트 등을 한 번만 설치해도 네트워크 내의 여러 사이트에  이용할 수 있어 호스팅 용량 부담을 조금(!) 이나마 줄여줍니다.

1439271_12735323

 

멀티사이트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주소 형태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서브 도메인 형식

ex) abc.naver.com

 

호스팅업체를 이용하는 개인사용자라면 무료계정의 경우 대부분은 서브 도메인 방식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유료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업체에 따라 다르지만 서브 도메인 개수에 제한이 있거나 지원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카페24는 퍼스트클래스(월 11000원) 이상부터 20개까지 이용 가능하네요.
가비아, 고도 호스팅의 경우 서버호스팅이 아닌 일반 사용자는 아예 지원을 안합니다.
서버호스팅을 이용중이라거나, virtual hosts, 와일드 카드 설정등의 방법을 사용한다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중인 호스팅 업체에 문의해 주세요! :-)

 

 

서브 디렉토리 형식

ex) naver.com/abc/

 

mod_rewrite 모듈이 정상적으로 동작중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를 구축한지 한 달 이상 지났다면 고유주소가 충돌할 수 있어 이 방식으로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멀티사이트 설치 방법은?     바로보기 >>

FacebookTwitterGoogle+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