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제작 비용 Skip to main content
blog

[WordPress]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의 제작 비용 –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저렴하게 만들고 싶다면?

blog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면 저렴하지 않아요?”

 

요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싶다는 문의를 확인하다 보면 워드프레스는 저렴하다는 이야기를 어디선가 듣고 이렇게 문의하는 분들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 질문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CMS(Content Management Systems)로 모두에게 무료로 공개됩니다.

하지만 이것을 통해 제공하는 제반의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됩니다.

Twenty Sixteen
2016년 워드프레스의 새로운 테마, Twenty Sixteen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했을 때 볼 수 있는 이 블로그스러운 외양은 워드프레스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기본 테마의 디자인이며, 관리자 페이지(/wp-admin)의 외양이 워드프레스 자체의 외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워드프레스 자체만으로는 전혀 홈페이지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어떤 소스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마찬가지입니다. PHP, ASP등의 개발언어를 이용한 홈페이지나 제로보드, 드루팔 등의 CMS를 이용한 홈페이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CMS는 컨텐츠 관리도구일 뿐, 홈페이지가 제작되기까지는 더 많은 요소들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wp-admin) 화면

워드프레스 관리자(wp-admin) 화면 – 워드프레스는 이 관리자(CMS)와 테마, 플러그인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워드프레스의 장점 중 하나가 발현됩니다.

테마 및 플러그인 시장이 워낙 활성화되어 있어, 홈페이지의 외관 및 기능을 구성하는데 획기적으로 시간과 노력이 단축된다는 점입니다.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선택하여 이에 맞는 테마과 플러그인을 조사·선정하여 구입하고 적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시간과 노력을 좀 더 투자하면 이중 상당수를 무료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전세계 수많은 개발자들이 워드프레스를 공부하고 있고, 워드프레스를 배우며 얻은 것을 사람들과 무료로 나누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료 테마와 플러그인을 조사하고 검증하는데에는 몇 배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초보자에게는 프리미엄 테마 구입이 적절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워드프레스의 인기 프리미엄 테마 및 플러그인 개발사들의 기업화가 눈에 띄게 증가하며 예전보다 훨씬 다양한 편의기능과 디자인, 안정성까지 갖춘 테마와 플러그인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유명 프리미엄 테마들은 기본적으로 유료 플러그인 몇 개를 끼워주고 있으므로 베스트 셀러 테마 한 개 구입이 많은 돈을 아껴주기도 합니다. 몇 가지 세팅만으로 워드프레스를 자동 설치해 주는 호스팅 서비스와 잘 만든 프리미엄 테마를 사용하면 초보자도 훌륭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themeforest.net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프리미엄 테마들
themeforest.net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프리미엄 테마들

 

특별한 기능이 필요한 홈페이지가 아닌 경우 플러그인 구입 비용을 제외하고, 약 7만원 정도의 프리미엄 테마 구입비와 연 5만원의 호스팅비용 및 연 2만원 내외의 도메인 구입비용 등을 대략적으로 예상할 때 약 14만원의 제작비용으로 홈페이지가 만들어집니다.

 

이 경우 가장 기본적인 전제가 있습니다. 이 전제는 바로 제작자의 시간과 노력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설치와 설정, 테마 및 플러그인의 선정 및 구입, 설치, 설정 과정 모두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제작자 본인의 상당한 노력이 요구됩니다. 이에 더해 홈페이지의 컨텐츠 구성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전제는 하나 더 있습니다. 반드시 본인이 선정한 테마의 디자인을 사용하며, 설치한 플러그인의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프리미엄 테마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제공하여 초보 사용자들도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플러그인도 얼마든지 추가가 가능하므로 노력 여하에 따라 원하는 모든 기능을 찾아내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내가 찾은 테마에 원하는 모든 디자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딱 한 가지가 모자란다면, 내가 찾은 플러그인이 꼭 한 가지 기능이 빠져있다면, 한 가지를 포기하고 그대로 이용하거나 딱 맞는 테마(혹은 플러그인)를 찾을 때까지 검색과 적용, 테스트를 계속해야 합니다.

 

shutterstock_333248894

 

일반적인 기업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홈페이지 담당자가 혼자 조사하고 공부하여 원하는 디자인과 원하는 기능을 모두 탑재한 홈페이지를 만드려면 어마어마한 시간과 노력이 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테마와 플러그인, 플러그인과 플러그인 간의 충돌 문제, 서버 설정상의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나 트래픽의 양이 많은 페이지의 경우 초보자를 위해 많은 기능을 얹어 놓은 프리미엄 테마의 특성상 속도 저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인력과 기간, 투입가능한 자원의 보유 여부에 따라 제작 방식을 결정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맞춤형 디자인이나 기능 구성이 필요하지 않은 홈페이지를 홈페이지 주인이 직접 제작하는 경우, 10만원대의 저렴한 비용 및 제작자의 시간과 노력 투입으로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각종 테마와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어떤 제작도구보다 빠르고 쉽게 훌륭한 품질의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합니다.(프리미엄 테마가 제공하는 품질을 고려하면 어떤 제작도구보다 빠르지만 사람에 따라 쉽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 ) 워드프레스 자체의 보다 향상되고 날로 안정화되는 CMS를 이용하여 홈페이지의 컨텐츠들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지식이 전무하다면 설치만 대행하는 업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저렴한 홈페이지의 유지 및 업데이트를 생각한다면 본인이 직접 공부하고 조사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쳐 설치부터 제작까지 실행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겠죠?

 

둘째, 홈페이지 관련 지식도 없고, 시간도 부족하고, 디자인 감각도 부족하고, 프리미엄 테마를 봐도 뭐가 뭔지 잘 모르겠지만 저렴한 서비스를 받고 싶다면 템플릿형 제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테마 등을 한국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디자인을 수정한 템플릿을 제공하거나 자체제작 템플릿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가격은 서비스 제공업체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일반적으로 자체 제작비용의 5-30배로 적용됩니다.

지정된 레이아웃에 이미지나 컬러, 폰트 등을 변경하여 디자인을 입히는 방식은 자체 제작 방식과 동일하나, 홈페이지 업체의 노하우와 디자이너, 퍼블리셔 등 전문인력이 투입되므로 자체 제작보다 빠르고 정확하며, 구성 및 디자인이 보다 자연스럽고 세련된 홈페이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레이아웃의 변경이나 기능 추가개발 등이 불가능할 수도 있고 추가비용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투입되는 인력의 인원과 전문성, 서비스 내용, 작업기간과 추가개발여부에 따라 가격과 제공되는 품질에 차이가 있습니다.
템플릿 제작방식은 다른 개발언어, CMS등을 이용하여 자체제작 템플릿을 제공하는 홈페이지 업체와 비슷한 가격대에서 제작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테마의 다양성과 프리미엄 테마의 우수한 디자인 및 기능 활용을 생각한다면 상대적으로 굉장히 저렴하면서도 우수한 품질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리 개발된 수 천가지의 플러그인의 활용으로 추가개발비용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할 수 있습니다.

 

hellopress
 

셋째, 워드프레스를 이용, 맞춤형 홈페이지로 제작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비전문가인 홈페이지 주인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과 원하는 기능을 모두 탑재하려면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 경우 워드프레스 자체의 우수한 기능을 이용하되, 불필요한 기능은 없이 자신에게 최적화된 디자인과 기능을 탑재한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작비용은 최소 수 백만원대에서 수 천만원대에서 결정되지만, 투입되는 인력의 인원과 전문성, 작업기간과 개발 난이도 등 제공되는 서비스의 질과 양에 따라 수 억원대 프로젝트가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기업 홈페이지의 경우 프로젝트 규모가 커질수록 한국적인 기능(커뮤니티, 회원관리, 쇼핑몰에서 등 서양과 한국의 웹사이트는 매우 다른 형태로 발전되었습니다.)들이 많이 포함되게 됩니다. 독자적으로 발전된 한국 웹환경의 특성상 서양의 웹사이트에서 볼 수 없는 한국적 기능들은 기존 플러그인 활용이 불가능해 자체개발을 하게되며, 투입되는 인력도 기획, 진행, 디자인, 퍼블리셔, 개발자 등으로 세분화·다양화됩니다. 이러다 보면 구축비용 자체는 타 개발언어나 CMS를 이용하는 비용과 별반 차이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맞춤형 홈페이지를 선택하는 업체들을 보면 가격보다 다른 성능을 고려하여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라는 강력한 CMS에 의한 홈페이지 운영의 편리성과 장기적으로 절약될 유지보수 비용을 감안하면 저렴한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hutterstock_310879154

 

아주 저렴한 가격대의 홈페이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경우, 투입될 시간과 인력이 충분한 경우라면 워드프레스를 이용·자체제작하여 저렴하면서도 가격대비 품질이 좋은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제작에 투입가능한 시간과 인력 등 자원의 양, 원하는 결과물의 수준에 따라 제작난이도가 올라가면 갈수록 구축비용은 타 개발언어나 CMS를 이용한 홈페이지 제작과 별반 차이가 없어집니다.

전문인력의 수준과 숫자, 작업기간, 작업량의 투입 등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자체의 CMS 기능과 테마·플러그인 변경, 멀티사이트 기능의 효용성 등을 감안하면 유지보수 비용을 절약하는데에는 강점이 있습니다.

 

내가 만들고 싶은 홈페이지의 디자인과 기능, 투입가능한 자원과 원하는 결과물의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가격대의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FacebookTwitterGoogle+Share
  •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저렴한 싱글보드 컴퓨터를 서버로 이용한다면 호스팅 비용을 좀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현재는 사양을 업그레이드 했지만 예전에는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서 홈페이지를 운영해본 적이 있거든요.
    라즈베리파이 2부터는 쿼드코어에 램도 1기가를 제공해줘서 꽤나 원활하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WP-Supercache 같은 캐싱 플러그인은 설치해줘야 했지만요.

    • hellohj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W3 Total Cache 플러그인은 기능이 많은 반면, WP Super Cache 플러그인은 간단하면서도 캐싱 효과는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유익한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