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홈페이지제작업체 선정tip

홈페이지 제작업체 선정 tip

홈페이지 제작업체 선정 tip

저희 헬로웹은 2009년 설립하여 2023년 현재까지 만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해 왔는데요,
홈페이지 제작 상담을 하다보면 간혹 업체 선정을 하기 어렵다, 홈페이지 제작업체 선정 기준이나 tip 을 문의하는 고객분들이 계셔서 참고가 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해 봅니다.
 
본문에 앞서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몇가지 용어들을 숙지하시면 좋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주력 사업이 홈페이지 제작인가 확인

[2] 홈페이지제작업체 설립연도

[3] 홈페이지 제작 이후 웹 호스팅 및 유지보수 관리까지 가능한지 여부

[4] 홈페이지제작 완료 프로젝트 개수

[5] 담당 디자이너와의 소통

[6] 자체 개발 솔루션 보유 여부

[7] 저렴한 곳이 좋다? 비싼곳이 잘한다?


 
주력 사업이 홈페이지 제작인가

[1] 주력 사업이 홈페이지 제작인가 확인

해당 업체의 주력사업이 무엇인지, 홈페이지 제작인지 온라인 마케팅이나 웹 호스팅 등 다른 분야인지 확인을 합니다.
주력이 아닌곳은 관리가 소홀하거나 외주를 주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서 결과물 수준이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마케팅 대행사, 웹 호스팅사 등 많은 곳에서 외주 제작을 진행하고 저희 또한 관련 제안 및 협업 경험이 있습니다.
대체로 고객사의 요구를 전달받아 제작사에 다시 전달해 주는 경로를 거치다보면 요구사항이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제작 사업이 수익성 악화 등 좋지 않으면 언제든 철수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관련 홈페이지제작부터 마케팅 등 한곳에 모두 맡기고 싶다는 고객사 분들이 있는데 다소 번거롭더라도 전문 제작업체를 따로 알아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주력 사업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방법은 간단히 문의를 해서 사업자 등록증 최상위 품목이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등록 상의 회사명과 홈페이지제작 서비스 명칭이 상이한 곳은 한번쯤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홈페이지제작업체 설립연도

[2] 홈페이지제작업체 설립연도

회사가 설립된지 몇 년이나 되었는지 파악하는 것은 당연히 중요합니다.
회사를 설립 후 1년까지는 적자를 감수하면서 운영을 할 수 있으나 3년정도 지나는 시점에서도 적자라면 버티기 어렵습니다.
설립 초기의 운영 미숙, 자금조달, 영업, 인력관리 등의 어려운 상황을 잘 이겨내고 안정화 시점을 거치려면 3년으로는 부족합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하면 최소 5년이상 경험 있는 홈페이지제작업체를 기준으로 두시는게 좋겠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이후 웹 호스팅 및 유지보수 관리까지 가능한지

[3] 홈페이지 제작 이후 웹 호스팅 및 유지보수 관리까지 가능한지 여부

홈페이지 제작은 제작 후 1회성으로 끝나는게 아니라 이후 오류수정, 내용 추가 및 수정 등의 관리 요소까지 고려를 해야 합니다.
저희 헬로웹도 그렇지만 많은 홈페이지 제작 업체들은 타업체에서 제작한 홈페이지를 관리해주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타업체에서 제작한 홈페이지를 관리하려면 기본적으로 홈페이지 구조, 소스파일 분석과 같은 과정이 필요한데 이 부분에서 우선 시간과 비용적인 부분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 제작만 하고 웹 호스팅은 카페24 등의 외부 호스팅 회사를 이용하는 업체들이 많이 있는데 이런 경우 제작 완료 후(잔금 지급 후)엔 연락이 잘 닿지 않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결과물이 좋게 나오더라도 긴급하게 홈페이지를 수정해야 하는데 제작 업체는 연락 안되고 타업체를 알아보는것도 쉽지 않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웹 호스팅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은 홈페이지 제작 업체의 비지니스모델로써 업체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고 수익을 만들어 내는 부분입니다.
이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에 대한 기술이 부족하거나 자본이 부족한것이 이유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홈페이지 제작 이후 웹 호스팅 등의 관리까지 가능한 업체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제작 완료 프로젝트 개수

[4] 홈페이지제작 완료 프로젝트 개수

홈페이지 제작 완료 5천개 이상, 만개 이상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곳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과정과 기간이 대게는 아주 간단하게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사 요구사항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회의 과정, 리서치(Research) 및 디자인, 작업물 검토 및 수정 등을 거치다보면 보통 2~3개월 이상 소요되는게 대부분 입니다.
제작 완료 개수가 많은 곳은 대부분 찍어내기 형태로 기존 디자인 템플릿을 활용하여 이미지와 로고정도 변경하는 형태로 제작되는 곳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담당 디자이너가 많은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해야 해서 빠르게 디자인을 해야하다 보니 고객사에 대한 리서치를 하기 어렵습니다.
즉 고객사의 아이덴티티(Identity) 와 비전, 회사 이미지 등을 고려하지 않고 제작되어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작 완료 프로젝트 개수가 많은지 여부는 큰 고려사항이 아닐 수 있고 잘 만든 홈페이지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오히려 안좋을 수 있습니다.
 


 
담당 디자이너와의 소통

[5] 담당 디자이너와의 소통

내 홈페이지를 디자인 해줄 디자이너와 직접 소통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시는 것 또한 중요 요소중 하나 입니다.
기획자나 PM 을 별도로 둬서 해당 담당자가 고객사와 소통하는 업체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해당 PM을 거쳐 요구사항이 전달되기 때문에 원하는 결과물이 제대로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영업만을 주력으로 해서 프로젝트 수주 후 디자인/개발은 하청(외주) 형태로 제작하는 곳일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방법은 홈페이지제작업체의 포트폴리오에서 마음에 드는 사이트를 고르고 해당 사이트를 디자인 한 디자이너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지 문의하시는게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해당 업체에서 마음에 드는 포트폴리오가 있지만 해당 포트폴리오는 외주로 개발되었거나 담당 디자이너가 퇴사한 경우도 있으므로 확인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자체 개발 솔루션 보유 여부

[6] 자체 개발 솔루션 보유 여부

홈페이지 제작은 기술적으로는 크게 디자인, 웹 퍼블리싱, 웹 개발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자체 개발 솔루션이 없는 곳은 이중 특히 웹 개발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나 국내의 그누보드 등의 외부 솔루션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곳은 오류 등의 버그에 대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직접 개발한게 아닌 외부에서 개발한 솔루션 이므로)
또한 고객이 원하는 개발 내용에 대한 진행이 어려운 경우도 있어서 홈페이지 제작 후 기능 확장이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저희 헬로웹은 자체 개발한 홈페이지 솔루션과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 홈페이지를 제작해 드립니다. 때문에 원하시는 어떠한 내용도 개발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제작 비용

[7] 저렴한 곳이 좋다? 비싼곳이 잘한다?

자본주의 시장에서 잘하는 사람, 좋은 제품은 비싸게 팔리는게 기본적인 논리 입니다.
싸고 좋은 것은 대량생산 및 원가절감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는 경우이나 홈페이지 제작은 자동화를 통해 제작되는게 아닌 사람 손을 거쳐 결과물이 만들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저렴한 업체에서 저렴하게 서비스를 하려면 인건비를 낮추어야 하고 이는 결국 초급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고용해서 해결할 수 있고 제약적인 디자인 및 개발 작업 범위로 금액을 낮추되 벗어나는 부분은 추가 비용을 요청하는 형태로 진행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가격이 저렴한 만큼 많은수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에 고객 각각의 프로젝트에 많은 신경을 쓰기 어렵고 피드백 또한 다소 느리게 나올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곳은 내 프로젝트에 대해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좀더 많은 시간을 투입할 수 있을겁니다. 결과물이 좋게 나올 확률도 올라갑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내가 원하던 결과물이 나올지는 미지수 입니다.
비싼곳은 내가 의뢰를 해서 맡기는 형태가 될 수 있으나 저렴한 곳은 내가 많은 것을 챙겨야 하는, 담당자로써는 피곤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저렴한게 좋다, 비싼곳이 좋다에 대해 정답은 없고 허용 가능한 예산 범위에서 조율하여 진행하시면 되실겁니다.

몇군데 업체에 견적 상담을 받아보시고 위의 내용 참고하셔서 업체 선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가지 더 생각해봐야할 부분은 홈페이지제작 견적 상담자(영업자)가 적극성이나 친절함 등이 업체 선정 사유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계약후에 작업은 견적 상담사가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진행합니다.
견적 상담자는 계약과정까지 진행하고 이후 작업은 다른 담당자가 진행하므로 상담자의 입담에 현혹되지 말고 다른 기준을 삼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홈페이지제작 관련 업체 선정 tip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문의를 하시려면 아래 링크 이용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FacebookTwitterGoogle+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