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350613_6

[WordPress] 워드프레스 자식테마, Child Theme 란?

워드프레스 자식테마, Child Theme 란-
어떤 테마의 기능을 그대로 상속받는 테마로, 상속하는 기존의 테마를 부모테마, Parent 라고 합니다.
원하는 기능을 상속받되 스타일시트, 각종 템플릿 파일 등의 수정을 통하여 나만의 테마로 개조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명서의 자식테마 설명 보기

 

사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테마를 수정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사이트의 주인인 이상 직접 원래 테마의 스타일 시트나 템플릿 파일들, function.php 까지도 수정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왜, 자식테마를 이용할까요?

자식테마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식테마를 만들어 테마를 수정하면 기존(부모) 테마를 수정 전 후 버전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 CSS 등 내장 파일을 수정하여 테마를 적용한 경우 테마 업데이트 시에도 원본만 업데이트되고 자식테마는 그대로 있어 수정 부분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멀티사이트에서 테마 사용시 복잡한 함수를 쓰지 않고도 한 테마를 사이트마다 분리해서 여러 개의 테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 전 후 버전의 테마를 모두 이용

사용자가 테마를 수정하는 경우, CSS는  ID, CLASS 등으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구조(레이아웃)나 일부 디자인 요소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php 파일과 자바스크립트 파일의 수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하단 이미지 참고) 이런 경우 테마의 원본을 그대로 두고 자식테마에 수정하고 싶은 부분에 해당하는 php 문서만 복사해온 후, 자식테마를 수정하면 수정된 파일이 적용됩니다. 이렇게 이용하면 수정한 테마를 이용하던중 문제가 생기거나, 원본 디자인으로 되돌리고 싶을 때 언제라도 원본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 업데이트 시 수정 부분을 보존

프리미엄 테마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의 버전 업데이트, 또는 새로운 디자인 요소의 개발에 맞추어 테마 개발자들이 테마를 업데이트하곤 합니다. 구입한 테마 원본의 css 파일이나 php 파일을 수정하여 사용하는 경우, 수정한 부분들이 업데이트와 함께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자식테마를 이용하면, 부모 테마의 버전만 업그레이드되므로 자신이 수정한 내용이 그대로 보존되어 매우 편리합니다.

멀티사이트에서 여러 개의 테마처럼 사용

멀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자식테마의 장점은 더욱 극대화됩니다. 멀티사이트 네트워크 내에서는 여러 사이트가 한 테마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한 사이트에 맞추어 테마를 수정하면 다른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정한 사이트에만 기능을 추가하고 싶은 경우 다른 사이트에 영향을 주지 않고 테마를 수정하려면 복잡한 php와 js 지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자식테마를 만들어 사이트마다 따로 이용하면 이 문제가 간단히 해결됩니다. 한 부모테마에 수십, 수백 개의 자식테마를 얼마든지 만들 수 있어서 테마를 한 개만 설치하고도 사이트마다 각각 자신만의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식테마 별로 필요한 부분의 템플릿만 복사해와서 수정하면 되므로 여러 개의 테마를 설치한 사이트에 비해 웹사이트의 용량에도 부담이 적습니다.

 
부모테마의 테마데모   자식테마의 적용사례

FacebookTwitterGoogle+Share